경희화담한의원 : 타이틀 키워드

콘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주 콘텐츠
서브메뉴
탑 링크[ 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퀵 배너


경희화담한의원 : 서브메뉴

커뮤니티
  • 온라인상담
  • 온라인예약
  • 전화상담예약
  • 비용문의
  • 체험후기
  • 시술사례
  • 공지사항
  • 화담칼럼


  • 전화상담예약
  • 온라인예약
  • 시술비용문의

화담칼럼



경희화담한의원 : 주 콘텐츠

경희화담 - 리스트 뷰
  제목 <피부>여드름 흉터 안생기게 하려면?
분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02-18

조회

7487

 

  여드름은 그 자체로도 문제지만 얼굴에 평생 갈지도 모르는 "흉터" 를 남긴다는게 사실 더 큰 고민인데요.. 실제로 50대가 넘어서 피부 치료를 받으러 오시는 분들 중에도 이런 분들이 많습니다.

  기미나 주근깨가 아닌데 얼굴에 거뭇거뭇한 잡티가 많은 분들,

또는 색소침착은 없지만 얼굴 표면이 매끄럽지 못하고, 귤껍질처럼 울퉁불퉁하고 특히 T-존 부위로 모공이 눈에 띄게 커져 있는 분들이죠..

이런 분들은 "젊었을 때 여드름좀 많이 나셨나봐요~" 라고 물어보면 100% 대답이 YES 랍니다.

  사춘기 때, 혹은 20대에 났던 여드름이 이렇게 평생동안 얼굴에 흔적을 남길 줄은 아마 모르셨을 거에요.. 보통 사춘기때 여드름이 난 학생들을 보고 어른들은, "크면  다 없어진다"고 하는데요,

  관리를 잘못하면 여드름은 없어지더라도 그 흉터가 남아 계속 피부를 안좋아보이게 하는 중요한 원인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젊은 학생들이 여드름 치료 받으러 오면 제발 집에서 짜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하고 경고를 해도 나중에 남을 흉터를 모르는지, 알면서도 톡 붉어진 여드름을 그냥 보고만 있을 수 없어 그러는지 꼭 손을 대더라구요~

 

  이런분들 많죠? 그래서 오늘은 여드름 흉터가 왜 생기는지, 예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좀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드름을 겪은 사람의 약 25%가 평생 지워지지 않는 기억인 흉터가 남게 되는데 그 원인은 유전적인 경향과 후천적으로 특정 자극으로 인해 염증이 반복 재발되면서 여드름 알맹이를 백혈구가 공격하는 과정 중에 유해 산소가 발생되며, 유해산소의 급증으로 박테리아 멸균과 함께 백혈구 파괴가 이뤄져 정상적인 주변 조직(콜라겐, 엘라스틴)을 파괴하는데 이 때 두 가지 형태의 흉터를 발생시킵니다. 여드름에서는 주로 염증이 깊이 박혀 있거나 적절하지 못한 (비전문적인) 방법으로 구진(papules-pimples)과 농포(pastules)를 짜면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비후성 / 켈로이드 반흔

죽은 세포를 대체하기 위해 필요한 것보다 많은 조직이 형성되면 피부 표면 위로 돌출되는 두드러진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불룩한 흉터가 원래의 여드름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것을 비후성 반흔(hypertrophic scar) 이라고 하며, 주로 턱선에 생기는 여드름이 이러한 흉터를 남기기 쉽습니다. 반면, 반흔 조직이 주변의 피부 부위에까지 퍼지는 것은 켈로이드 반흔(keloid scar) 이라고 하는데, 이는 특정 체질의 경우에만 형성되며 성인보다는 아이들에게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상처의 종류도 켈로이드 형성을 좌우하는데, 깨끗하게 베었을 때보다 염증성 상처를 입었을 때 조직이 과잉 켈로이드를 형성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위축성 반흔

진피의 주변 조직이 파괴되었을 때 복구하다 중단된 상태로서 움푹 파인 모양이며, 얼굴에 주로 발생되는 여드름 흉터의 대표적인 형태입니다. 또한 상처로 죽은 세포가 반흔 조직에 의해 완전히 대체되면 소위 곰보라고 하는 패인 흉터가 피부 표면보다 아래에 생기는데 이런 반흔들을 위축성 반흔(atrophic scar)라고 합니다. 주로 피부층이 얇은 이마나 볼부위에 생기기 쉽습니다.

 

 






 

---이러한 켈로이드 반흔과 패인 흉터는 모두 여드름 발진의 결과로 생기는데요, 이런 흉터는 전체적인 피부 상태와 인상을 결정하는데 상당히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환자들에게 매우 심한 스트레스를 주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중요한건, 여드름이 생겼을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해서 흉터가 안생기도록 예방하는 거겠죠? 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여드름을 압출하는 시기가 중요한데요,

   만져봐서 아프거나, 노란 고름은 보이지 않고 그냥 벌겋게

   올라오기만 했을 때는 절대 손을 대면 안됩니다.

   손으로 만졌을 때 심하게 아프지 않고, 고름이 가운데 쏙 몰려있을 때

   여드름을 짜야 염증을 제대로 제거할 수 있는 겁니다.

 

2) 압출하는 방법도 중요한데요,

   면봉을 알콜로 소독한 다음 가볍게 누르고 들어올리듯이 짜냅니다. 

   무조건 힘을 주어 꾹 누른다고 나오는게 아니랍니다. 

   병, 의원에서는 주사바늘을 사용하여 모공 방향으로 찔러 구멍을 낸 후

   압출하는 데요, 그러면 표피나 진피에 상처를 최소화 할 수 있어 

   흉터가 덜 생깁니다. (피부관리실에서 주사바늘 사용은 불법입니다.)

 

3) 압출 후 처치 입니다. 

   역시 소독을 해주고, 냉찜질을 해주면 붉은기가 빨리 가라앉습니다.

   그리고 여드름을 짜고 나면 딱지가 앉을 텐데요, 그걸 또 일부터

   손톱으로 긁어 떼어내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상처처럼

   여드름 상처도 그 딱지 밑에서 새살이 짜올라 저절로 딱지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잘 아시겠죠? 그런데 집에는 주사바늘도 없고, 알콜도 없고, 내가 짜면 나오는 것도 없이 엄청나게 아프기만 하고 다음날 일어나보면 더 커져있다... 하시는 분들 많죠? 그럼 그냥 편하게 가까운 피부전문한의원이나 피부과로 가세요~ 그럼 흉터없이 말끔하게 여드름을 없앨 수 있을겁니다^^
 

글목록 글수정 글삭제
 
이전글 이전글 <피부> 여드름 흉터를 지우자!!
 
다음글 다음글 <피부> 여드름에 대한 기초상식 2
 

경희화담한의원 : 퀵 배너